것
③자기 향상을 위해 힘쓸 것
④어려움에 처한 타인을 도울 것
행위의 결과보다는 행위의 동기를 중시
● 명령 그 자체가 목적인 무조건적인 명령을 도덕법칙으로 제시.
● 욕구나 경향성에 쏠리는 마음의 원리, 즉 실질적인 준칙이 보편적 도덕법칙에 항상 동시에 타당해야 한다는 것.
무관한 행위이다.
⑥ 도덕성 : 의무의 관념인 동시에 행위의 동기가 됨
※ 비록 의무에 부합되는 행위일지라도 의무에 대한 존중을 동기로 삼지 않는 한 도덕적행위가 될 수 없다. 즉, 의무를 의무로서 행하고자 하는 순수한 동기만이 행위에 도덕 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행위에 도덕적가치를 부여하는, 따라서 그 행위자에게도 도덕성을 부여하는 것은 결코 그 행위의 목적이나 목표가 아니라 바로 의지를 인도하는 원리 또는 ‘준칙’이다. 우리가 의무감으로부터 행위한다는 것은 곧 원리에 따라서 행위하는 것이며 우리가 해야 할 바를 행하는 것은 어떤 원리가 우리
선의지뿐이다. 이성은 우리에게 우리가 언제나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법칙들의 관념, 원리들의 관념을 제시한다. 이성의 안내에 의해 선의지를 확립하면 경향성(욕구)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욕구를 뒷받침하고 완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도덕적인 삶을 그리는 덕윤리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실천법칙은 정언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