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현재 공식적으로는 사회주의 체제를 표명하고 있으나 등소평의 경제 개방․개혁정책 이후 자본주의가 서서히 침투함에 따라 사회적 상황이나 정치적 상황이 변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재 수많은 학자나 정치가들은 앞으로의 중국의 체제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그 의견을 달리하여 전망을 하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 현대 국가에 필요한 요소들과 조화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현대화시키기 위한 노력의 시도를 표현 것이다. 그는 문화비교를 통해 민족성원칙을 두드러지게 표현하여 과학일원론 및 공리주의와 실용주의적 인생태도를 반대하여 과학과 철학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자기성찰을 주장하여 모든 사람이 본래부터 소유하고 있는 도덕직관을 서술, 이것은 모두 현대신
향촌건설운동에 참여한 것이야말로 학자의 길이 아닌 실천가의 길을 걸으면서 공자의 이념에 충실하고자 한 의도에서 파악될 수 있다.3)
1) 박낙규·김백균, 현대신유학의 성립과 그 의의 -양수명 사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미학과) 인 문논총 제47집, 108,109쪽 인용
2) 위와 같은 논문, 109쪽 재인용
3)
서원으로 휴전선 이남에서는 오봉서원뿐인 유일한 서원
무형관광자원
강릉단오제는 단오절, 단양절, 단양놀이, 단양굿등으로 불리 우며, 고대 부족국가의 제천의식과 농경의례에서 비롯된 유구한역사의 향촌제로서, 전래의 모습을 그대로 전승하는 전통 민간 축제로,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로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