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 한 장르이다. 야담의 인물전에는 역사적인 실재인물의 삶의 공적과 특이한 행적을 야담화하는 가운데 야담편찬자들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이 적극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야담문학은 실재의 허구화와 허구의 실재화를 통하여 이룩된 역사이며 철학이다. 따라서 야담문학은 조선조 서사문
서사하는 동태적인 양식이다.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이 사실은 이야기와 역사를 구분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허구적 인물인 것이다. 인물이란 용어는 이야기의 한 구성 요소이지 실제적 인물은 아니다. 때문에, 인간만 소설의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허구화된 인물은 인간
서사는 본문 속에 다층의 의사소통 구조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다음 그림은 문학적인 서사의 다층 구조를 보여준다. 맨 위의 층은 의사소통의 구조에서 보면 발신자에 해당되며 역사적 작가-->허구외적 작가-->공적 작가-->사적 작가-->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
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