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었는데, 그들은 하루 종일 그 주변을 어슬렁 거리며 빈둥대도 잘 먹고 잘 사는 듯 했다.
-위화는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고, 자신의 글 솜씨를 증명하기 위해 썼던 몇 작품이 베이징의 한 문학잡지 편집인의 눈에 띄어 인정을 받게 된다.
“1980년대 중국에서는 치과의사도 가난했고 작가도 가
소개된 이 소설에서 위화는 살아가기 위해 그야말로 목숨 건 매혈 여로를 걷는 한 남자의 고단한 삶을 희비극이 교차하는 구조적 아이러니로 드러내면서 한층 정교하고 심화된 주제의식을 보여준다. 이 밖에 수필집 「나는 나 자신을 믿을 수 있을까 我能否相信自己」와 「고조 高潮」가 있다.
허삼관매혈기>를 연극으로도 즐겼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한국 정서에 맞게 철저히 각색된 작품이었다. 허삼관은 홍보 문구대로 가족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피를 팔았고 뻐꾸기 새끼를 친아들로 키운 순박한 남자였다. 반면 그의 가족들은 그의 희생을 철저히 무시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오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 구조의 이념 투쟁 및 권력 쟁탈 운동이다.
모택동은 한 무리의 자산계급과 반혁명의 수정주의 분자들이 이미 중국 공산당, 정부, 군대와 문화
1. 심근문학(尋根文學)
심근문학이란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