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이고 활동이다. 오직 이 활동에 의해서만, 앞에서의 이념, 즉자적으로 존재하는 재규정은 실현되어 현실로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것이 일어나고, 어떠한 것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경우 활동적인 개인이 스스로를 만족시키는 것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라고 헤겔은 말한다.
)에 대한 개개의 문구를 단편적으로 인용하는 것만으로 이해하게 되면, 그들의 (마르크스주의의) 입장(에서), (유물론적) 관점(에 따라) 그리고 (변증법적) 방법으로 중국의 현상과 중국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도 없고 중국의 혁명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도 또한 해결할 수도 없게 된다.
철학을 발전시켰다. 자연의 배후에는 영혼이 있어서 자연은 모든 생물이나 마찬가지로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며, 무의식적인 것에서 의식적인 생명으로 단계적 성장을 한다는 것이다. 정신의 발전단계는 따지고 보면 자연현상의 단계이다. 말하자면 자연은 객관적 이성이다. 따라서 자연과 정신, 객관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이다. 이것에 따라 그의 철학도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의 세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그의 철학은 자연, 역사, 정신의 전세계를 부단한 운동과 변화, 발전의 과정으로 나타내고, 그러한 것들의 내적인 연관을 파악하려고 하는 거대한 시도였으며, 그 발전 과정이 곧 변증법이
단계의 개념으로 발전하여 갈 수 밖에 없다. 이 때 처음의 두 모순 개념은 제3의 개념의 계기 구실을 하게 된다. 곧 定立(These)․反定立(Anti-these)․綜合(Synthese)의 3단계의 발전 과정에 있어서 종합은 정립과 반정립을 아주 없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를 새로운 형태로 살려서 보존한다. 그리고 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