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현대적인 의미에서 절대적인 인간 존중의 초석을 마련한다. 특히 하이데거는 인간다움이란 존재진리를 개현하는 ‘현존재(Dasein)’로서의 인간 본질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폭넓게 설명하고, 이러한 관
있다. 인간은 그의 자기 의식과 자기 결정력의 활동은 통해 자신을 인간으로 만든다
3. 인간은 자신의 본성과 운명에 대하여 완전히 자유롭다. 인간은 내적으로 자유롭다..그 리고 가치 를 긍정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는 객관 세계에 매이지 않는다.
4. 매우 정교하고 빈틈
현대의 무신론적 토양에서 신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되는 것이다. 그는 인간 본성의 이러한 미래지향적 존재론을 성서적 기독교적 부활소망과 연관시키는데(그의 기독론의 문제는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 예수조차 마지막 부활-성도들의-에 대한 잘못된 기대를 가졌다고 한다). 인간은 그의
현대에 들어서는 노골적으로 배격하거나 관심이 아예 없는 형태로 나타나 현대세계에서의 신앙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러면 무신론의 형태와 성격을 간략하게 분류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본론
1. 무신론자들의 종교에 대한 입장
(1). 실천적 무신론
이러한 형태는 일종의 무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