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무용은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사회적 혹은 문화적, 정치적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낭만주의 사상이 만개 되었을 때는, 하늘을 나는 듯한 우아하고 낭만적인 로맨틱 발레가 탄생했고, 20세기 초 산업화되는 사회의 분위기에 맞춰, 현대무용이 자유롭고 순수한 움직임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무용이 운동의 예술이란 것은 누구나가 인정하고 있으며, 인간의 실제 운동에는 인간의 신체 그 자체가 포함된다. 소품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수도 있으나 그것은 오히려 예외적인 것이며, 제1차적으로는 역시 인간의 신체가 일으키는 운동이다.
음악에 있어서 소리가 없이 쉬는 곳도 음의 일부로서 간
무용의 역사에서 남성과 여성은 시대와 환경, 그리고 무용수의 활동에 의해 시각이 변모되었는데 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양상은 성 해방차원으로 나타나게 된다. 여성과 남성의 신체적 차이를 인정하고 각각의 특성을 인식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
특히 작품에서 전통적인 성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