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는 더 이상 전통적 의미의 고향은 존재하지 않는다. 산업화 이후의 고향은 전통적 고향의 많은 기능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김승옥의 소설은 이러한 현실을 직접적으로 다루었는데 이러한 특징은 특히 무진기행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무진기행에서의 고향,즉 무진은 재생의 의미가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적 지식이 생활 속
김승옥은 1960년대의 삶을 형상화해 내는데 누구보다도 적극적인 작가의식을 보인 것이다. 김주연에 의하면 “1960년대의 소설문학은 김승옥과 그의 영향에 의해 지배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그는 60년대 문학에서 우뚝 솟은 존재였었다.” <윤리와 사회>, [소설문학] 73, 1981. 12., p.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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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대의
김승옥의 삶을 유․소년기와 청․장년기 그리고 중년이후 근래 근황을 최근 2005년에 가을까지 출판된 자료를 통해 연대적인 것을 바탕으로 살펴보겠다. 연보자료는 백문임외, 『르네상스인 김승옥』, 앨피, 2005. 와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 작가, 2004.에서 발췌, 정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분석할 작품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란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문학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