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아저씨의 삶에 대한 작가의 생각은?
이 작품은 인물의 제시 방법 중에서 간접적 제시 방법의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인물의 간접적 제시 방식은 행동이나 대화 또는 배경 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이 작품에서는 조카인 '나'의 독백체적인 대화 속에서 오
먼저, 소설 ‘치숙’은 1938년 ‘동아 일보’에 실린 작품으로, 이후 ‘냉동어’(1940), ‘종로의 주민’(1941) 등이 있지만 이 작품들은 일제의 탄압이 너무 심했을 때였기 때문에 ‘치숙’은 이들 작품보다 훨씬 풍자성이 강한 작품이다. 일제 체제에 지극히 순응하여 일본인처럼 살아가고자 하는 ‘나’
2. 풍자 문학
1) 개념
풍자는 흔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되며,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비판할 수 없을 경우, 측면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
문학과는 대조적인 자리에 서있다. 이런 의미에서 그의 소설은 1930년대 우리 소설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만식의 소설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매우 소홀한 편이었고, 그에 대한 논의도 단순히 동반 작가, 세태 소설가, 풍
문학 중 소설을 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김윤식·김현의『한국문학사』제4장 8절 요약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언제나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