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풍자 문학
1) 개념
풍자는 흔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되며,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비판할 수 없을 경우, 측면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
줄거리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지만, ‘나’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이다.
착한 아주머니를 친가로 쫓아 보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리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 5년 만에 풀려났을 때, 아저씨는 이미
채만식의 약력과 그의 작품 활동에 영향을 끼친 시대적 상황, 채만식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문학 이해의 기본적인 파악 능력을 기초로 하여 현재 7차 문학 교과서 - 두산동아, 교학사, 상문 3종이 7차 문학에서「논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는
채만식의 독특한 형태인 ‘대화소설’이나 촌극 같은 짧은 형태가 사라진 시기이다. 게다가 부정의 대상도 심화, 확대되었고 풍자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작품 기법 또한 다양하고 세련되어 그의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인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이후 단편 「세 길로」를 『조선문단』3호(1924)에 처음 발표하면서 작가생활을 시작한다. 이후 1934년까지 10년동안 40여편에 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