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

 1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1
 2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2
 3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3
 4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4
 5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5
 6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6
 7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7
 8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8
 9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9
 10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10
 11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11
 12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문학의 존재 이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문학의 존재 이유와 역할


Ⅱ.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Ⅲ. 생명으로 흐르는 문학


Ⅳ. UCC토론 - 현대사회에서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Ⅲ. 생명으로 흐르는 문학

1.서론
우리는 지금 과거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눈앞의 이익을 위해 전체를 보지 못한다. 아마존의 나무는 시시각각 쓰러지고 있으며 산은 깎이고, 미디어는 광고주를 위해 움직인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은 점차 경시된다. 이러한 분위기를 바꾸자는 캠페인은 공허하게 울릴 뿐 이다.
김종철은 인간성 상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를 ‘생태론적 관점’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인간과 자연만물을 서로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생명공동체’란 하나의 테두리 속에 공존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만약 인간이 자연을 단순히 물질적인 자원으로 이용하는 데만 그친다면, 인간이 다른 인간을 다양한 형태의 힘으로 지배하려는 제국주의의 관점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 없다. 김종철은 이런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의 마음 자체를 변화시켜야함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닌 것이 바로 ‘시’라고 본다. 따라서 시인은 시란 도구를 통해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이다. 본론에서는 김종철 시인이 생각하는 시의 본질적 의미와 사회적 리얼리즘의 관계, 시인이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 살펴보겠다. 결론에서는 최근에 화제가 된 아마존의 눈물을 바탕으로 김종철의 비평에서 바람직한 인간 삶의 형태로 제시된 삶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논의를 맺고자 한다.

2.본론
우리는 억압의 시대를 지나왔다. 그리고 현재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폭력성이 난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문화적 환경은 개인의 개성이나 특성과 상관없이 그 시대에 교육을 받고 살아온 사람들 사이의 공통적인 문학적 성향을 만들어 낸다. 그렇기 때문에 민족민중운동은 우리나라 문학의 핵심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민족민중 문학은 문학의 다양화를 실현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거론되는 것이 사회적 리얼리즘이다.
사회적 리얼리즘은 이 계열에서 한결같이 이야기되어온 주장이다. 사회적 리얼리즘이라는 기준이 시의 본질적 의미에 연관하여 얼마나 타당한 기준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가를 검토해야 한다.
김종철 시인은 사회적 리얼리즘의 필요성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문학의 본질적 의미를 사회적 리얼리즘이라는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것은 시인이나 작가의 감수성이나 체질 , 미적 이념에 따라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형태 속에 얼마든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여기서 김종철은 사회적 리얼리즘의 기준에서 시의 본질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두 가지 예시로 보여준다.

① 송기원의 시「살붙이」를 비판하는 평론가 고은의 논지
참고문헌
권성우, 『문학이란 무엇인가』중 ‘문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김현. 문학동네.
권성우, 『문학이란 무엇인가』중 ‘인간, 흙, 상상력’ - 김종철. 문학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