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여성은 오직 행복한 어머니로만 그려졌을 뿐, 어머니 노릇의 이면, 즉 때로는 그것이 어머니를 지치게 만들고 떠맡기 부담스러운 막중한 책임을 동반한다는 사실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어머니 역시 그저 하나의 인간일 뿐인데도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환상 속의
「이 노옴, 게 섯거라. 이 노옴, 나도 죽이고 가거라 이 노옴」
어머니는 눈물로 범벅된 얼굴로 이를 갈았다. 틀니를 빼놓아 잇몸만으로 이를 가는 시늉을 하는 게 얼마나 처참한 것인지 나말고 누가 또 본 사람이 있을까. 이게 꿈이었으면, 꿈이었으면. 어머니는 이 세상 소리가 아닌 기성을 지르며 머
술. 술의 옛글자는 유[酉/닭.별.서쪽.익을 유]인데, 유[酉]는 본래 뾰족한 항아리에서 나온 글자로, 이 항아리 속에서 발효시킨 것이다. 그 후 유는 '닭.별.서쪽.익는다'등의 뜻으로 쓰이게 되고, 유[酉]에다 물수[水]변을 붙여서 술을 가리키게 되었다. 술은 알코올 성분이 1% 이상 들어가 있는 모든 음료를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
I. 서 론
박완서(1931-2011)는 한국 현대문학사의 중심에 있는 여성작가이다. 1970년에 40세이라는 나이에 소설가로 데뷔한 박완서는 많은 작품을 내놓은 다작의 인기 작가임에 틀림없다. 박완서가 발표한 소설은 중ㆍ단편이 90여 편, 장편소설이 15편이며 에세이집, 동화집, 꽁트집까지 아우르면 그 스펙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