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술의 옛글자는 유[酉/닭.별.서쪽.익을 유]인데, 유[酉]는 본래 뾰족한 항아리에서 나온 글자로, 이 항아리 속에서 발효시킨 것이다. 그 후 유는 '닭.별.서쪽.익는다'등의 뜻으로 쓰이게 되고, 유[酉]에다 물수[水]변을 붙여서 술을 가리키게 되었다. 술은 알코올 성분이 1% 이상 들어가 있는 모든 음료를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문학의 명맥을 이어받고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 262~263면.
즉, 시조는 조상들의 숨결을 담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창작되면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갈래이기 때문에 우리는 시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겠다. 그래서 본 발제지에서는
본가, 지식인, 브루주아지
힘은 너무나 약했고 -중략- 하부 농민, 민중, 프롤레타리아
의 압력은 지나치게 큰 (상황이었다)-후략-’
「무정」창작 당시(3·1운동 직전)에 대한 임화의 정리 임화,「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임규찬 외 편『임화신문학사』한길사(1993) PP.332 ~ 333에서 인용
또한 유물론
본과는 근본적으로 이본의 형태가 다르다. 이들 구활자본 고소설은 출판사가 다르더라도 내용에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이유는 다른 출판사에서 출판된 소설이라 하더라도 지형을 그대로 쓰거나, 선행하는 활자본을 그대로 조판해서 출판하기 때문이다.
1-2. 구활자본고전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