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갑오경장 기점에 대한 논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
근대화가 언어에 의해 표현되었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만큼, 각각의 변화의 중심에는 문학 작품의 예가 추가되도록 구성되었음을 주지시킨다.>
1) 제도적 변화
① 가족제도의 혼란(즉, 유교적 효 중심 가족제도의 모순을 통해 발생) ;
가족의 중심을 부자관계로 보고,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다. 희곡의 모습
희곡은 소설이나 시와 달리 전통의 단절이 심한 갈래이다. 탈춤, 꼭두각시놀음 등의 민속극은 1930년대까지 공연되었으나 연극으로 인식되지 못했다. 3·1운동 이후 시민이 민중문화는 외면한 채 사대부 문화가 전통이라고 생각하여 서양의 연극을 받아들여 민속극과는 전혀 다른 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