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갑오경장 기점에 대한 논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
근대문학을 스스로 이룩한 성과가 나타나면서 일본 신파극을 통해 풍속을 개량한다는 주장은 통하지 않게 되고 창작극의 비중이 커졌다.
신파극이 연극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일본풍을 버리고 제대로 된 희곡 작품을 갖추는 것이 과제였다. 윤백남(1888 ~ 1954)은 신파극이 민중극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