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 가운데 하나는 문학 정신의 본령이 인간성 옹호에 있다는 주장이다. 인간성 옹호에 관한논의는 휴머니즘론의 단계에서도 상당히 깊이 있게 이루어진 바 있으며 해방 이후까지 이어지면서, 상당히 오랫동안 한국의 순수문학론 전개를 위한 이론적 근거로 자리 잡게 된다.
논의를 전개한다. 편내용주의나 공식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머지 문학이 그릇 형식의 옹호가 되어 버린 인상을 주었다고 보고, 그런 경향의 근거를 인간에서 출발해서 인간을 무시하는 경지에 이른 근대문명에서 찾는다. 그리고 근대문명의 혼돈 상태는 심오한 인간성을 다시 그리워하게 될 것을 믿었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관한 박사학위 논문 2편과 석사학위 논문 6편이 있다. 전체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연구 분야는 한국어 교재 개발 분야로 한국어 교재의 구성이나 내용 분석 및 검토를 통해 새로운 교재 개발을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어 교재 개발과 관련하여 개발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논의들로 이루어졌다.
둘째, 한
한국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