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물린 시기였다. 따라서 소위 80년대 작가들은 내용적 측면에서는 저항성을, 형식적 측면에서는 실험성을 띠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문단의 분위기 아래 작가 개인의 성향에 맞지 않게 이념 우위 경향의 작품들을 추수하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는데, 안도현이 그러한 시인 중의 하나라고 판단된다.
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시적 화자는 보잘 것 없는 나룻배이며, 당신은 피안, 보살의 도를 향해 떠나는 존재이다. 당신을 중생으로 본다면 중생을 제대로 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룻배는 강을 건너는 일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
문학 초창기의 서정시가 어떻게 ‘소재’를 발견하고 택했는지 연구를 진행했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작품의 ‘소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작품의 소재는 ‘마음’이며 마음에 대한 사전적 의미와 작품에서의 의미를 알아보고 연구자들의 토의를 통해 작가가 표현하고자 한 ‘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