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의 오류] 이전의 글, 즉 문학비평사전(Dictionary of Literature Criticism)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었다. "작가의 구상이나 의도는 문학 작품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바람직하지도 않거니와 쓰일 수조차 없다."
윔샛과 비어즐리는 의도의 오류를 낭만적 오류(romantic fallacy)라고 한다.
현대의 잡다한 문화 중에서 개인의 영성을 찾는데 천착하는 작가”가 좋다.
백민석은 “90년대 후반 소설의 특징은 경향의 다양성”이라고 보고,
“2000년대 초반에 그것들이 제 몫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그 미학적 위치를 찾아주는 것은 독자와 평론가들의 의무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작가의 삶이나 시대상황과 같은 텍스트 외적 분석으로, 이를 다시 상호텍스트적 접근으로 확장시키면서 보다 완전하게 시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I. 서정주의 「자화상」
<학습목표>
1. 시를 읽고 화자가 시를 통해 그려낸 자화상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의도가있었다. 이것은 입체파의 파피에 꼴레에서 영향받은 것으로 photo -montage라고 불리우게 된다.
다다운동의 마지막 정착지는 파리였는데, 파리 다다의 특징은 문학적인 데가 있다. 잡지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이들의 운동은 선언문, 정기 간행물,사건등으로 수입된 다다양식이 아닌 프랑스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있어 점차 글로벌화 세계화를 이루고 있어 각 나라간의 국경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으며, 자유롭게 왕래를 하고 있다. 과거 독일에 대한 민족적 감정이 안좋은 프랑스와 폴란드, 영국 역시 하나의 거대한 EU를 형성하여 유럽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러사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