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과정을 살피고, 이를 통해 시 텍스트의 의도
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
백석 시가 『사슴』발간 이후 서사적 요소보다는 서정적 주체의 내면의 응축과 토로, 그리고 주관적인 감정의 표출이나 형상화에 주력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서정적 주체가 사회역사적 상황에서 자신의 내적 의식을 정립해 나가는 사유의 구조를 고찰하고자 한다.
1) 모성적 안위와 자존 의식의 형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산동아에서 출간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