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네스코 데뷔작품이 바로「대머리여가수」다. 이 작품론은 「대머리여가수」의 외․내적 분석은 물론이고, 작가의 유년시절과 관계된 작품 세계 등을 걸쳐갈 것이다. 우선 이오네스코의 글 모음집 『노트와 반노트』를 통해 작가가 밝히는 작품을 알아본다. 그와 가까웠다는 마리 크로드 위베
이오네스코문학 세계의 전기적 고찰」, 경기대학교 논문집 제37집, 1995, 76쪽.
라고 설명한다. 이오네스코의 전기적 고찰을 통해 이오네스코의 문학 세계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가 추구한 부조리극의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대표적인 부조리극인 「수업」을 통해 좀 더 심화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1. 머리말
1) 부조리극의 정의
먼저 부조리란 인생의 무의미·무목적·충동성 등을 총칭한 표현이고 부조리극이란 전쟁의 잔혹함을 겪고 현대 문명 속을 살아가는 현대 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로써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이오네스코, 아다모프, 쟝 주네 등이 있다.
2.본론
①사뮈엘 베케트(Samuel Beckett, 1906~1989)
㉠생애
베케트는 1906년 아일랜드 더블린 근교에서 태어났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중산층 신교도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14세에 영국계 아일랜드 중산층을 위한 포토라 왕립학교에 다녔으며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