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을 자본주의 문화논리로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는 비난도 있으며, 모더니즘이 지녔던 최소한의 현실 반항조차 보여주지 못하였다는 반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미술·무용·연극·문학·철학·음악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무대에 올려지기도 한다. 퍼포먼스적 공연은 종래의 극장이 아닌 자유로운 공간에서 공연될 뿐 아니라 무용, 미술, 음악 등기타 예술의 장르에 대해 개방되어 있으며 관객/ 연기자, 객석/ 무대의 구분이 덜 확실해 공연에 대한 관객의 참여도가 높다. 퍼포먼스의 이런 해방적 요소들은 열려진 무대를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름을 가진 성격의 연극들에서는 몇 가지 특징이 드러난다.
첫째로 형식적인 측면에서 일관된 스토리가 배제되는 구성이 지배적이다. 이는<지하철1호선>의 원작자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가 자신의 작품에 규정한대로 연극의 성격이 '음악적 레뷰'라 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그 시작은 1917년 독일의 철학자 판비쯔라는 학자가 니체의 ꡐ초인간`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Postmodernemensch`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시작된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이 하나의 이즘은 문학, 영화, 연극, 음악, 무용, 미술, 건축 등 전 예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