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행위를 방출하는 무생물적 인간이고, 작품을 이루는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전달하기 보다는 무주제와 무의미를 폭로하는 매체이다. 극적 행위는 어떠한 인식이나 발견을 향한 의미 있고 탐구적인 노력의 연속이기보다는 극적 시간을 메꾸는 듯한 행위를 위한 행위이고, 극 구성 역시 결론과 끝
주로 역사적인 개념이거나 철학적 개념이다.
1) 공통된 언어와 전통에 기초를 둔 단일 민족국가의 성립을 탄생시켰다.
2) 인간의 문제에서 이성의 권위를 가장 우위에 두었다.
3) 대자연과 인간의 본성을 규명하는데 무엇보다도 자연 과학의 권위에 의존하였다.
4) 삶과 자연 현상을 탈신비화 시켰다
(3) 세명
원작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창조된 인물인 세명은 현대의 심청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극의 실질적인 주인공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의 심청이와 세명은 같은 성격을 가진 인물로 그림자처럼 서로가 서로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그는 이 극중 상황 속에서 ‘건전한 가판원→아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행위가 이루어지는 유동적 과정이 중시되며 노출된다. 따라서 엄격한 일루져니즘에 이바지하는 극중의 시간이 아닌 일상의 시간, 공간, 행위가 무대에 올려지기도 한다. 퍼포먼스적 공연은 종래의 극장이 아닌 자유로운 공간에서 공연될 뿐 아니라 무용, 미술, 음악 등기타 예술의 장르에 대해 개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