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위해 제작한 벽화에서 진정한 평면성에 몰입하였다. 더욱이 1946년 말에 그가 에나멜 물감의 얽혀진 타래 형상의 선과 얼룩들로 꾸준히 작업하기 시작하였을 때 그가 얻었던 첫번째 결과는 소벨이나 토비에게서 보여졌던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는 대담상과 폭을 지닌 것이었다.” 그린버그 (19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팸 미첨(Pam Meecham)은 모더니즘에서 변함없이 추구했던 ‘영웅적’측면은 상품화를 거부했으며, 또한 세계에서 물러남을 찬양하거나 이를 실제로 감행했다고 지적한다. 1860년대 인상주의자들은
미술에 문외한도 미술은 더 이상 사물의 모방과 같은 재현의 문제가 아니라고 느낄 것이다. 현대미술의 난해함은 이렇게 기존의 미술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와이츠(Weitz)와 같은 분석미학자는 “예술은 정의할 수 없다”고 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는지도 모른다. 다음 장
미술사상 처음으로 17세기 네덜란드의 사실적인 시민회화양식을 도입하여 그 당시 유행한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의 회화사조를 벗어나 사실주의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역시 영국의 여류사진가 J.M.캐머런(1815~79)은 칼라일, 다윈, 테니슨 등 당대의 저명한 문화인들을 모델로 내면적인 개성파악
1. 전후현대미술의 특징
2차대전으로 인하여 유럽은 세계에 대한 주도권을 잃게 되었다. 파리가 가지고 있던 미술계의 주도권도 종말을 고하게 되었고 전후의 미술은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된다.
전후의 미술(루시 스미드:‘후기 현대late modern’)은 새로운 발명적 표현을 하기보다는 기존의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