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의 역할을 최소화하여 시인의 목소리를 최대한 절제하고 있다. 신문이라는 우리의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잡다한 제재를 시적 소재로 나열함으로써, 시인이 시의 세계에 개입하는 것을 억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현대인의 다양한 초상을 현상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간소외 등을 통해 우리가 사는 이 땅의 씁쓸함을 이야기한다.
장정일의 시각에 의하면 현대문명은 놀라운 풍요와 편리를 인간에게 안겨주었지만 인간다움을 진정으로 발현하기는 어려운 세계이다. 우리의 육체와 영혼은 ‘햄버거’나 ‘TV’로 표상되는 자본주의 테크놀러지의 포로가 되어 있다.
사회는 ‘동료(socius)’라는 뜻에서 유래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도 사회라는 말로는 사람 사이의 관계, 체제 사이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체제 사이의 관계를, 문화라는 말로는 생산을 포함하는 인간의 실현능력과 자기실현의 가능성을 주로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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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 모더니즘과 패러디의 정의
포스트 모더니즘 운동은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상품적∙물적 가치가 강조되는 대량 생산∙소비의 물질 사회가 도래한 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진리의 가치와 의미가 축소되고 중심과 주변의 경계가 와해되면서 진리 추구의 가치가 저하되고 기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커다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곧 인류가 지금까지 자신들의 앎과 삶을 규정지어온 관습적 ‘틀’과 절대적 ‘진리’의 한계와 횡포를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