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강원도 춘천군 신동면 증리가 고향인 김유정은 한국 근대소설의 전개과정에서 볼 때, 괄목 (짐작했던 것보다 발전한 정도가 매우 대단하여) 눈을 비비고 다시 봄. 주의하여 잘 봄
할만한 업적을 남긴 작가다.
김유정이 활동한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식민지 중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정치
소설이다. 따라서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농민소설이란 용어의 엄정성이 지켜지자면, 농민의 농민다운 노동의 생활상이나 곤경 또는 집념과 같은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1. 문체란 무엇인가?
문체란 말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경우도 드물다. 영어나 프랑스어로 문체에 해당하는 단어는 'style'인데, 이는 라틴어 'stilus'에서 온 말이다. 'stilus'는 원래 '끝이 뾰족한 필기도구'라는 뜻이었으나 나중에는 서법(書法)이나 어법(語法)을 뜻하게 되었다.
루카치는 문학에서 쓰이는
큰 횡포를 부렸고 재산을 모두 날려 온 가족을 뿔뿔이 흩어져 살게 만들었다. 김유정의 형에 대한 미움의 세월은 그의 자전적 소설 ‘형’에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유정의 단편소설 ‘형’에서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분석한 후 감상평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