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들어가기
평소에 좋아하던 작가인 채만식에 대해 발표 준비를 하면서 작가이자 한 사람으로서의 채만식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매우 유익한 기회였다. 특히 채만식의 작품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작품 경향과 작품의 세계관을, 그의 성장환경이나 성격, 교우관계 등과 결부지어 생각
1. 채만식.
호는 백릉(白菱) 또는 채옹(采翁).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소재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22년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 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그뒤 조선일보, 동아일보, 개벽사 등의 기자로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채만식의 「레디 메이드 인생」, 이무영의 「창백한 얼굴」, 한인택의 「월급날」, 김광주의 「북평에서 온 영감」·「포도의 우울」 등이 있다.
(2) 민족의식 고취와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
현대 문학에 있어 표현방식어휘구사능력이 가장 뛰어난 입심 좋은 이야기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채만식의 단편 가운데 가장 널리 이름이 알려진 레디 메이드 인생은 신동아 1943년 5월호부터 7월호까지 연재로 발표되었다. 이 작품의 채만식 자신의 자전적 경혐에 바탕을 두고 있는 듯하다. 이렇게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