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난작가의식을 통해 1970년대노동문학의 여러 경향과 작가들의 현실인식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1970년대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
노동 계층의 소외, 환경 파괴와 공해 문제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1970년대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세 때문에 그 호감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폐가에서 나와 다시 길을 가는 도중에 백화는 발을 다치게 되고, 영달은 그런 백화를 업는다. 저녁 무렵에 감천 읍내에 도착을 한다. 역에 도착하자 백화는 영달에게 자신의 고향으로 같이 가자고 제안을 하지만, 영달은 거절한다. 그리고 자신의 비상금을 털어
세계적 관점에 의거해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보하게 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와 문화가 세계 인류의 역사 가운데에 그 자체로서의 마땅한 임무와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조세희의 <난쏘공>
둘째, 근대화․산업화․도시화의 격랑에 휩쓸려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 혹은 정신적 뿌리를 상실당하고 만 사람들. -이문구의 <으악새 우는 사연>, <우리 동네 X씨>
셋째, 적응력을 갖추지 못한 나머지 몰락으 길을 걷고 만 정직하며 소박한 존재들.
-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