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노동문학의 여러 경향과 작가들의 현실인식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1970년대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에는 양장본으로 된 세계 문학전집이 있었다. 조세희는 이 책들을 탐독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3년 서울로 올라온 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
나오면서 70년대 한국 사회의 제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문학화가 이루어졌다. 황석영의「객지」와「삼포가는 길」, 윤흥길의「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등에서 노동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1970년대노동소설의 가능성이 열려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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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근대화․산업화․도시화의 격랑에 휩쓸려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 혹은 정신적 뿌리를 상실당하고 만 사람들. -이문구의 <으악새 우는 사연>, <우리 동네 X씨>
셋째, 적응력을 갖추지 못한 나머지 몰락으 길을 걷고 만 정직하며 소박한 존재들.
-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