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박태원을 ‘기교주의자, 스타일리스트, 형식주의자 또는 미문주의자’라고 규정짓는다. 박태원은 새로운 기법을 통해 다양한 문체실험을 했고 당시의 창작 관습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으로 평가되었다. 박태원은 당대 조선 문단에 팽배해 있는 내용 우위의 문학적 평가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기도 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
소설의 주체들은,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주인공, 즉 뚜렷한 성격과 행동 양태를 가지고 있는 그런 개인이 아니다. 가령, 김용희는 최윤의 인물들은 정보를 모으면 모을수록 [……]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존재(「아틀란티스는 없다」, 『문학과 사회』, 1997년 겨울, p. 1680)가 되어버린다고 말하고 있는데,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