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문단에 정치성과 사상성이 배제된 순수문학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부각
1930년대 순수문학의 창작경향은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작품의 예술성이 평가 절하되던 앞 시대와는 달리 작품의 형식과 기교에 주력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
문학의 깊은 관심으로부터 이해할 수 있다.
박태원이 문단적인 지위를 확고하게 정립하면서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1933년 구인회(九人會)에 가입하면서부터이다. 구인회는 1933년 8월에 창립되었으며 친목단체라고 하였지만, 사실 1930년대부터 문단의 주류가 된 순수문학의 가장 유력한
년대구인회(九人會)의 일원으로 왕성한 창작 활동과 동시대의 문인들의 많은 문학적 관심을 이끌었던 구보 박태원(구보 박태원)을 들어 그의 대표적 작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같은 작풉집에 실린 작품들을 비교, 분석함으로 작품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 대의 모더니스트였던 박태원이 어떻게 전
구인회 시절 동료였던 정인택의 아내로, 정인택 사후인 1956년 박태원과 재혼한 것이다. 특히 권영희는 박태원과 막역한 문학적 교류를 나누었던 이상의 연인이었다는 설이 있다. 작품으로는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한 중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34년)를 비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