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와 창작동기
1) 김만중
[김만중 인물 탐구]
김만중은 조선 후기 숙종 시대에 한글 몽환 소설 <구운몽>과 당시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을 모델로 쓴 <사씨 남정기> 등의 소설을 남긴 중세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이분은 고려시대 이래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10대 가문
Ⅰ. 개요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소설들과는 달리, 70년대 산업화 속에서 농민들이 겪는 소외와 갈등, 그리고 농촌의 피폐와 해체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농민 소설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 연보
1941년 대천 출생.1966년 『현대문학』에 단편 「백결」이 추천되어 등단.1970~72년 장편 『장한몽』을 『창작과비평』에 연재.소설집으
6. 조선의 소설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