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은 창작 과정에서 보자면 아직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구체적인 감각으로 파악되는 문제일 경우는 단편적인 인상이나 이미지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창작에서 필요한 문제의식이 반드시 논리적인 것이나 비판적인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이 점은 창작이 논술과 구별되는 점이다.
문학교육의 개념을 그 기능과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기로 한다. 장인숙, 문학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명지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4, pp,10
첫째, 문학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시, 소설, 희곡, 동화, 전기, 수필, 평론 등 모든 문학적인 글들을 감상하고 창작할 수 있도
문학적인 표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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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문, 보고문, 기록문, 논설문, 연설문, 광고문
- 생활문, 기행문, 편지글, 감상문, 일기문, 수기, 전기문
- 시(동시, 동요), 시조, 동화, 소설, 극본, 라디오 방송 극본(대본)
2) 예상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시대의 대표적 건축가 박길룡은 한청빌딩, 종로빌딩, 화신백화점 세 개의 유력한 건축물을 종로2가 초입부에 설계하면서 종로의 면모를 바꾸어놓는다. 이외에도 군(Gunn)의 기독교성서공회, 이천승의 영보빌딩 등 규모가 큰 건축물들이 신축되어 종로2가는 명실상부한 상업가로를 형성하게 된다 김훈(200
시 유의점
1) 제재가 또래 학생의 작품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학생들도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도록 한다. 제재를 창작한 학생의 인터뷰를 보면서, 학생들이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쉬운 창작활동이 하나의 수행할 수 있는 ‘과정’임을 인식시킨다.
2) 이전에 소설을 창작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