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상황 아래서 전통적인 서정시의 맥을 독자적으로 계승·발전시켜 우리의 서정시를 한층 밀도 있게 심화시킨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령 여기에서 우리가 대상으로 삼고 논하고자 하는 <낙화>는 바로 이러한 그의 시적 특성을 결집시킨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1950년대의 이형기가 주된
살릴 것이다. 대리석에 시를 새겨 넣은 기존의 시비에서 탈피해 마치 하나의 미술품을 보는 것 같은 시 조형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이형기의 낙화는 깨끗한 이별의 아름다움과 이별을 통한 영혼의 성숙을 주제로 한 시로 한국인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단원목표, 혹은 문학 영역 내용과 단원 체제, 단원 목표와 <학습활동>등 주로 이원적인 차원에서 현장 교육을 논의하고 있다. 또는 문학 영역 내용과 대단원 목표, <학습활동>을 연계하고 있다고 해도 위계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여 시교육의 근원적인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시는 역사적 문맥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나 그보다 중학생 수준에 맞게 작품 자체에 충실한 해석을 해야 한다. 쓸데없이 어려운 철학적 해석을 강요하거나 과도하게 시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이 지닌 참맛을 오히려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문학 현장에서 작품의 기본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시에 대한 정의는 주로 서구의 시문학 내지 그들의 시론에 의지해 왔음이 사실이다.
서구에서의 시의 출발은 그리스어의 ‘포에시스’로 보고 있다. 그 말에는 행동과 창작의 뜻이 담겨 있다. 또 시인을 일컫기를 ‘포에타’라고 했는데, 이 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