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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Ⅲ. 시(시작품, 시문학)의 분류

Ⅳ. 시(시작품, 시문학)의 심상

Ⅴ.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유법

Ⅵ. 시(시작품, 시문학)의 은유법

Ⅶ. 시(시작품, 시문학)의 해석
1. 제목을 작품 해석의 단서로 이용하자
2. 작중 상황의 파악이 중요하다
3. 시어의 의미는 원래의 의미를 바탕으로 문맥에 맞추어 파악하자
4. 심상을 마음에 떠올려 느껴보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시가 어렵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은 시를 이해하기 위해서 최소한 익혀두어야 할 시적관습조차 독서를 통해서 축적하지 않고서 그러한 불평을 토한다. 어떤 것을 얻으려고 노력도 하지 않고, 그것이 자신의 것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이 잘못된 지식이라고 치부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난해한 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해답이 없는 시도 있는 것이다. 주체적인 독자라면 해답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수수께끼를 무효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난해한 것이라고 이름이 나 있는 시들은 괜찮다고 평가하기에는 망설여진다. 왜냐면, 답이 없는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우리가 소비해야 하는 시간은 짧은 우리 생에 있어서 너무나 낭비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독특한 말버릇과 소재처리방법은 우리로 하여금 작자와 작품을 쉬이 연결지을 수 있게 해 준다. 미당 서정주의 경우는 특이하게도 작품마다의 독특함과 창의성을 지니기 때문에 구분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지만, 대부분의 작가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색채를 지니고 있기 마련이다.




≪ … 중 략 … ≫




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시에 대한 정의는 주로 서구의 시문학 내지 그들의 시론에 의지해 왔음이 사실이다.
서구에서의 시의 출발은 그리스어의 ‘포에시스’로 보고 있다. 그 말에는 행동과 창작의 뜻이 담겨 있다. 또 시인을 일컫기를 ‘포에타’라고 했는데, 이 말에도 창작하는 사람의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시나 시인은 어원적으로 같은 뜻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현승(1967), 현대시의 개념과 그 특성, 현대문학
▷ 김은정(2011), 시적 대상과의 대화를 통한 시 창작 교육 연구, 영남대학교
▷ 권혁웅(2011), 시와 공동체. 상허학회
▷ 류찬열(2012), 현대시 연구의 대중화 방안 연구, 우리문학회
▷ 문승용(2011), 시와 음악의 형성 연원에 있어서 통섭의 양상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 손예희(2012), 독자의 위치에 따른 상상적 시 읽기 교육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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