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은유는 이처럼 동일성의 원리에서 비동일성의 원리로 바뀌어가고 있다.
5. 근본비교와 연속성
1) 근본비교 : 한 작품에서 다른 모든 비교들을 성립시키는 토대가 되는 비유.
. 어떤 두 사물을 근본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여기서 이와 관련된 다른 비교들 이 파생되는 것이다 -->근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문학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 지리한 수업 현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문학교육에서 우리가 난처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는 문학교육의 즐거움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사대로 가르치는 즐거움을 잃었고 학생은 학생대로 맥 빠진 개념적 설명을 따라가다 만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것이다. 입시지옥으로 표현되는 제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