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 혹은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기로 한다.
이용주 외(1993)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을 일차적으로 ‘국어 활동을 잘 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 이론’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이
문학(도시문학)의 한 가닥을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일본 자본주의하에서의 역사적 모더니즘의 문제점들(퇴폐성, 문학의 물신주의 등)은 1960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
시풍토 속에서 교과서 이외의 책을 읽을 만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없고 학교 차원에서는 독서교육에 있어 독서 시간의 형식적인 운영과 열악한 도서 시설, 그리고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도서관 운영,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충분한 독서기회와 독서교육을 제공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