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요코가 사회에게 ’어떻게‘,’무엇을‘건네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그녀의 예술에 대한 나의 무분별한 감정 분출이 아닌 ’똑똑한 애정‘을 이야기하고 싶다. 더불어 앞으로의 논의는 몇 개의 오브제와 퍼포먼스를 대상으로 서술될 것을 밝혀두고자 한다.
2. 오노요코, 사회와 처음으로 만나
사회에 많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지, 그녀의 작업에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현대예술의 흐름 속에 어느 위치에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었다. 그녀의 작품과 그것들이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fluxus에 대한 개념에
I. 서론
들어가기 전에, 본 서론은 예술성과 공격성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여러 이론과 사회 현상들을 통해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을 밝혀둔다.
일찍이 서양 철학의 대부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 연구에서든, 국가 행정에서든, 정치적인 경합에서든, 또는 예술의 실현에서 재능으로
예술과 현실과의 조우, 시․공간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 1960년의 유럽의 행위미술은 미국에도 전해져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유럽과 미국의 지역적, 사회적 차이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던 운동인 플럭서스(Fluxus)가 1961년에 소개되었다. 플럭서스는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정치적인 목소
대한 반작용으로 195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회화나 조각을 제작하였는데, 여기서 최소한이란 일루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 의 풍부함, 자기표현 등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