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음악계에서는 의식적으로 조직화된 12음기법의 음렬주의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데, 그 반작용의 기수가 바로 전위파였다. 전위음악은 비음악적 요소의 도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음역만 바꿔 가면서 12음 음렬이 5번에 걸쳐 유니즌으로 반복되며 시작한다. 이 후 그는 12개의 반음이 모여 만들어질 수 있는 479,001,600개의 멜로스의 특징을 44개의 카테고
특징을 갖는 부분이다. 만일, 연극에서 4~5명등장 인물들이 한꺼번에 자신의 대사를 떠들어댄다면 관객에게 대사 전달이 전혀안되겠지만 오페라의 앙상블은 이것을 가능케 한다. 즉, 각기 서로 다른 파트너를 찾는 등장인물들이 화음 또는 정해진 형식 안에서 노래하여 대비와 질서의 오묘한 조화를 이
음악 전개에 있어서 재미와 다양함을 추구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소나타 형식은 당대의 계몽사상이 추구한 균형과 조화라는 사조를 반영하기도 하는데, 제시부-전개부-재현부의 형태는 균형 잡힌 이성의 전개를 나타내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하겠다.
둘째, 음악에 있어서 다이나믹(dynamics)의 변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