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음악계에서는 의식적으로 조직화된 12음기법의 음렬주의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데, 그 반작용의 기수가 바로 전위파였다. 전위음악은 비음악적 요소의 도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음악에서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사회 참여의 문제도 다시 제기되었다.
드뷔시, 베베른 이후의 음악 순수주의와 케이지 이후의 사고(思考)과정 우위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
음악은 이전 시대와는 달리 통일된 사조를 보이지 않으며 후기 낭만주의 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되어 왔다.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국제적인 사회적 불안감과 긴장은 음악에까지 영향을 미쳐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 바르톡의 민족주의 음악,
음악 양식. 이 시기에는 선이 굵고 장대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통주 저음법이 많이 사용되고 오페라가 발생하였다. 선법 대신에 장음계와 단음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푸가의 기법이 완성되었다. 또 성악과 기악의 어법이 분리되어 소나타, 모음곡, 협주곡 등 새로운 장르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