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공공미술의 개념 2, 공공미술의 사회적의미
3, 공공미술의 현실 참여적 기능 4. 형태중심의 공공미술 5. 참여중심의 공공미술 6. 국내의 공공미술 1) 서울역 고가 7017 - 논란의 ‘슈즈 트리’
2)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정치학
3) 그 밖의 국내 공공미술
결
미술관 등 공동체를 위한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
미술가의 작업뿐 아니라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공동체 미술 프로그램, 공동체 벽화 등도 포함한다.
<중 략>
3.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의미공공미술은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인간의 심미성과 더불어 공간에 대한 심리적 정서를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문화적 향유의 장
공공미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