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언어를 통한 상징기표(언어의 형식을 통한 상징 도출)를 만들어냈다는 데 있다고 하겠다. 이 보고서에서는 뤼스이리가라이를 간략히 소개한 후 그녀의 이론을 자세히 분석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이 함께 고민한 한국사회의 쟁점들을 그녀의 ‘차이의 정치’ 관점에서 바라
여성에게 주어졌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편견, 가부장적 남성의 권위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의식은 부르주아의 작업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로서 그녀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30, 40년대 부르주아의 초기의 드로잉 작업에는 당시 그녀가 뒤샹, 마송, 탕기 마
남성인 아버지의 명령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딸은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아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처지를 기쁘게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다. 아들은 남을 지배하는 성격이 자라고 딸은 남을 존중하는 성격이 자란다. 이리가라이에 따르면 남녀평등은 남녀 차이를 해소하는 게 아니라 남
사회변화와 학문의 조류에 따라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면서 다양화하고 있고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 페미니즘의 차이는 여성해발의 방법에 있고 더 나아가 여성이 갖는 남성과의 차이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 모든 페미니즘들은 모두 여성해방이 궁극적으로 인류
여성의 문제를 최초로 공식화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데 그 의의가 있으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해 버리고 말았다. 나아가 그때까지의 사회는 여성을 배제시키거나 억압함으로써 만들어진 사회이기 때문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