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1.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
과학적 언어
㉠ 사물의 기호(말)는 1 : 1 대응관계가 성립된다. (말 = 대상)
㉡ 한 가지 대상에 한 가지 의미만을 지님으로 단순·명백하게 누구에게나 똑같은 뜻이 전달되도록 한다.
㉢ 언어의 표시적·지시적 사용으로 헌법조문, 국어사전, 과학적 진술, 교통신호 등에서
제1부 한국 현대시
제5장 이용악, 백석편
1. 이용학
(1) 작가소개
① 914년 함북 생. 경성고보와 상지대 신문과 졸업
② 1935년 ‘신인문학’에 ‘패배자의 소원’을 발표 문단에 등단
③ 광복 후 <조선문학가동맹>에서 활약, 1950년 월북
④ 작품세계
- 능숙한 진술로 시화된 가족사를 이야기함
제1부 한국 현대시
제5장 이용악, 백석편
1. 이용학
(1) 작가소개
① 914년 함북 생. 경성고보와 상지대 신문과 졸업
② 1935년 ‘신인문학’에 ‘패배자의 소원’을 발표 문단에 등단
③ 광복 후 <조선문학가동맹>에서 활약, 1950년 월북
④ 작품세계
- 능숙한 진술로 시화된 가족사를 이야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