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
변주곡들은 주제로부터 많이 벗어나지는 않는데, 그는 주로 멜로디를 장식하는 방식으로 작곡하였다.
종종 다른 작곡가들의 테마들을 바탕으로 작곡되기도 하는데, 그 예로서 베토벤의 피아노를 위한 “디아벨리”변주곡, 브람스의 “하이든”변주곡“을 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독창적인 주제를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
현대사회의 도덕적 갈증과 정신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합리적 사고가 지배하는 현상의 세계를 떠나기 위해 표현주의자들은 현실을 초월한 신비주의적인 세계를 추구하였다. 그들은 실증주의적 과학에 기반을 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