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을 구술자료는 생생히 재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자료는 ‘증언’이나 ‘수기’라는 제목을 달고 구술자가 화자가 되어 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증언내용과 동일시할 수는 없다. 구술자료는 포괄적으로는 ‘
인류학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1995), p.11
복음이란 하나님의 행위이며 결정적으로 그의 성육신을 통하여 역사 속에서 드러난 하나님 자신의 계시 인 것을 알 수 있다. 복음과 인간 문화의 역동적인 긴장을 우리가 이해하는데 3가지 원칙이 필요하다.
1) 복음과 문화의 대립
#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성격)
1. 일반인 문화 - 인간의 예술 활동 등 고급 정신활동의 창조와 감상(무용, 음악, 연극 등)
2. 문화 인류학에서의 문화 - 살아가는데 적용되는 일상적 생활방식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인간의 모든 활동)
3. 가족의 구성
4. 사회의 계층
5. 종교
⇒ 생
민족지적 자료를 근거로 수렵채집 사회에서도 부부의 결합을 기초로 가족이 형성된다면서 문명사회에서만 일부일처혼이 나타나는것은아니라고 주장.)
○혼인의 형태와 성의 규제
<혼인의 형태>
․ 단혼제(모노가미): 배우자를 한 명만 허용하는 혼인 제도( 피그미족, 에스키모)
․ 복혼제(폴
연구하기 위해 먼저 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야 한다. 문화에 대한 개념은 문화인류학(文化人類學)에서 먼저 시도되었고, 그에 대하여 백여 가지가 넘는 정의가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화란 사회와 그 구성원들의 지식, 신앙, 예술, 도덕, 관습 등 소프트웨어적인 부분 및 그러한 사고와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