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국립수목원을 찾아서
1) 주제설정의 배경
세계의 희귀식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된 국립수목원은 국내 유일의 학술보존림이며 유네스코 세계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4.25㎢의 면적에 대형 온실과 15개의 식물원이 조성되어 있고, 특히 세
학습시간에 개념이해를 위한 ICT자료가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교사가 현장에서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모듈자료(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의 개발이 절실한 것이다. 이는 수업시간 전체에 사용하는 자료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필요한 부분(10-15분 분
정의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었던 것이다. 즉,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야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현장 교사들이 그 때까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배워 본 적이 없고, 또 배울 필요도 없었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1. 체육 지도 방법의 변화와 체육과의 성격
체육은 사회의 존속 ·발전을 위해 불가결한 것으로 여러 종류의 신체운동의 실천을 통해 국민의 체력, 건강의 유지 ·증진을 도모하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만족감이나 집단활동으로 밝은 사회적 적응력을 키워나가려는 것이다. 즉,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학습 모형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