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프로그램][교육프로그램]체험학습,통일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언어게임학습,컴퓨터활용학습,봉사체험학습,사군자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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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국립수목원을 찾아서
    1) 주제설정의 배경
    2) 학습 목표
    3) 수업 분석
    2. 한복을 바르게 입어봐요
    1) 주제설정의 배경
    2) 학습 목표
    3) 수업 분석

    Ⅱ. 통일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체험학습시 활용할 수 있는 통일교육 프로그램(1시간분)
    1) 의의
    2) 프로그램
    3) 지도상의 유의점
    2. 반일제 또는 전일제 행사
    1) 행사유형
    2) 세부내용
    3) 기타

    Ⅲ. 활동중심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서로 알고 싶어요
    2. 우리 교실 내 손으로
    3. 내 자리 내 할일

    Ⅳ. 언어게임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답 찾기 게임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2. 강건너기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3. 색과 숫자 맞추어 카드 읽기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4. 낙하산과 로케트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Ⅴ. 컴퓨터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컴퓨터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습
    1) 컴퓨터 학습장 개설
    2) 조편성 활용
    3) 시간 운영
    4) 지도 방법
    5) 프로그램 입력
    2. 연산 급수 카드 구안 활용
    3. 지도용 개인별 급수 카드 구안 활용
    4. 학습 결손 진단 자료 개발 활용
    5. 진단 자료의 실제

    Ⅵ. 봉사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참 사랑의 길’ 책자 활용
    2. 장애인 이해 및 공동체 의식 함양 학습
    3. 컴퓨터 봉사 관련 사이트를 찾아 공유하기
    4. 교내 봉사 체험 학습
    5. 관찰 탐구 학습 활동
    6. 시설 수용에 가서 봉사 학습 활동

    Ⅶ. 사군자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사군자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원리
    2. 사군자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3. 사군자 학습프로그램의 실제
    1) 지도방법
    2) 자료 제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국립수목원을 찾아서

    1) 주제설정의 배경

    세계의 희귀식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된 국립수목원은 국내 유일의 학술보존림이며 유네스코 세계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4.25㎢의 면적에 대형 온실과 15개의 식물원이 조성되어 있고, 특히 세계 최초로 조성된 맹인식물원은 직접 만져보고 향내를 맡아 나무를 식별하도록 가꾸어져 있으며, 주로 목본성 식물을 수집하여 연구․보급 또는 관람을 위하여 재배한다. 수목원은 청소년들에게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련 지식 습득 기회를 제공하며 자연환경 보호에 대한 주인의식을 심어주고, 환경을 보전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학습 목표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자연 환경 보호에 대한 주인의식을 심어 주고 환경을 보전하는 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참고문헌
    계룡초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통일 대비 함양을 위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 2001
    김미숙, 교과별 발전 과제와 연계한 활동중심의 재량활동을 통한 스스로 공부하는 힘 기르기, 2002
    남원농공고등학교, 다양한 봉사활동 과제 적용을 통한 봉사생활 습관 형성, 전라북도
    송이남, 남천의 사군자, 출판사 : 예경산업사, 1990
    전라남도목포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지도 자료, 1998
    한국교육개발원, 학교에서의 컴퓨터 도입과 활용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