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은 그림이라는 틀에 정지 되어 있다. 현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술은 학생들의 참여와 주관성을 통해 완성되고 있지만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형식적인 결과 중심적 미술평가를 잡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
미술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정신지체학생의 미술적 표현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정신지체학생은 미술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생겨나서 자유롭고 개성있는 표현방식의 바탕이 되는 미적 감정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Ⅱ. 이론적 배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교육의 수준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
비논리, 구성이 아닌 비구성의 영역이 가지는 가치를 복구하려 한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는 이제 허구가 되어버리고 기술 문명과 과학은 핵, 빈곤, 환경 파괴, 문명의 충돌 등 오늘의 근본적인 난제와 인류 공통의 고민에 아무런 해답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바로 그 근대의 업적들이 현대 위
현되었다면, 근대 이후의 사조, 탈근대의 사유체계가 드러난 상징적 사건으로 우리는 ‘68혁명’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 혁명은 1968년 5월, 드골 정부의 교육 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난 학생운동이었다.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건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이다. 이른바 ‘68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