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이 때, 각 소집단 내의 구성원들은 각자 일정부분의 역할을 떠맡아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하지 않는 구성원은 없다. 또 각 구성원 최대의 상호작용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들이 취하여지고 이러한 조치들에 따라 여러 가지 협동학습모형으로 나누어진
1) 지식기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식인
우리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의 정도와 그 속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에게 익숙해 오던 '정보화 시대','정보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라는 시대적 표현이 어느새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로 변화되어 쓰이게 되었다
온라인 상호작용을 강화, 강조하여 정보와 지식의 구체적인 교류와 구성이 이루어지고 이런 과정을 통해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관련분야의 학습성과를 얻으려고 하였다.
그러나 파이롯 과정을 34명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운영한 결과,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학습자간의 온라인협동학습과 지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용을 제공한다.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고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②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하는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상황 학습, 협동 학
제 부 1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敎育史的)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
의 전수`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