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에 발생하는 동료간의 교수 활동이 협력학습의 인지적 효과를 높여 주는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인지승화론적 입장(Wittrock, 1978: Webb, 1985)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 주장 모두는 학습자인 아동 사이에 학습에 대한 긍정적 상호작용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력학습의 수업 전
직소모형, 일반 수업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짝과 함께 토론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2~3차시는 직소Ⅱ모형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역할
학습은 만병통치적인 처방인가? 결코 그렇지는 않다. 다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에 근거해 볼 때, 우리도 체계적인 교육적 실험을 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협동 학습에 대한 교육 현장의 관심과 실험 의지가 필요하고, 더불어 다양한 모형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의 추구가 요
학습스타일을 바꾸기는 힘들다. 그러나 많은 실험연구들과 현장 교사들의 경험은 그 만한 노력을 할 만큼 가치가 있음을 증언하고 있다.
Ⅱ. 협동학습모형의 개념
인간은 협동이 없이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없기에 학교학습에서 동료간에 상호작용을 하는 협동학습은 교육이 삶 그 자체라는 점에
여지를 보이고 있다. 소집단 활동을 좀더 흥미 있고 관심 깊은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집단과정이 활용되어야 한다. 그래야 학습자의 참여가 촉진되며 교사의 지배적, 일방적 기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집단은 개인보다 빨리 지식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를 이해하며, 지식 정보를 좀더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