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되는 것이다. 1세대의 직접적인 경험은 2, 3세대에게 전쟁에 대한 혐오와 광증, 무력감과 열등감을 불러일으키며 이어진다. 물리칠 수 없는 이러한 상흔으로 인해 6․25 전쟁과 분단은 뿌리 깊은 “원죄(原罪)”이자 끊임없이 이어져 온, “오늘의 비극”으로 만들었다.
“작가가 하나의 작품
- 형상기억 고분자 ; 폴리우레탄
1988년 미쯔비시사의 Nagoya 연구개발센터에 의해 소개된 hard segment 와 soft segment로 구성된 형상기억 폴리우레탄은 유리전이온도가 -30~65℃를 가지며 잔류변형을 거의 모두 회복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1,4-butanediol(HO-R``-OH)을 사슬연장제로 이용하여 diphenylmethan
전이에 따른 작품의 구도
흔히들 말하는 플로베르의 객관성이나 사실주의 라는 것은 그의 특유한 묘사의 수법에서 얻어진 효과인 것이다. 묘사란 어떤 대상을 보고 그것을 그려 보이는 일이다. 그러나 대상이란 그것을 누구의 시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마담보바리에서의 시점은 어떤 방식
1. 공연에 대한 인상
공연이 시작되기도 전에 무대 위에 앉아 있는 배우들, 알 수 없는 모나리자의 이미지, 숨가쁘게 전환되는 장면과 장면, 커튼과 움직이는 배우들 그림자들, 마치 서커스의 광대를 보는 듯한 주인공의 연기, 이 연극은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 그 자체였다. 작품을 보고 나서 로비로
무의식 속의 자아
자아의 구조는 무의식의 세계 속에 존재하지만 사람들의 행동이나 삶의 방향성들을 이끌어나가는 마음의 행동자 또는 대변자의 역할을 한다. 의식의 세계에서도 자아의 구조는 일부분 경험되기도 한다. 경험되는 자아의 부분은 자신에 대한 자아 개념이라는 방식으로 인식 속에 떠
I. 관계본능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은 인간은 대상을 찾고 관계를 맺으려는 본능(drive for relatedness)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이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정신분석에 근거를 두고 있는 대상관계 이론은 프로이트의 인간 존재에 대한 규정에 대해
Ⅰ. 서론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개념이 포함된 미술치료는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서 현재까지 통일된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국외 학자들은 미술치료를 정의하는 데 있어 '미술'과 '치료가 접목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울만(1961)은 미술
Ⅰ 서론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연구에서 전이와 저항, 갈등, 억압, 방어기제 등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하며 새로운 이론으로서 정신분석학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과거에는 히스테리의 원인이 자궁의 기능에 이상이 있어서 생기는 병이라고 인식되었지만, 프로이트는 이 증상은 유년기에 성에 대한 기억
I. 과거 학습기억과 치료에 대한 반응
첫째는 직접적인 방법이다. 아동이 계획한 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동안 확고하면서도 직접적인 내용으로 아동의 특정적이며 빈번하게 나타나는, 밝혀진 아동의 기대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치료사와 아동 간의 교류적 요구가 빈번하며 재촉하는